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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상/책 이야기

<사장학개론> 요약 정리 - 김승호

by 무벅 2023. 6.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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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장. 가장 현실적이며 시급하게 묻다 “지금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1. 나는 장사를 하는가? 사업을 하는가?
  2. 수입의 네 가지 경로
  3. 당신 사업의 PER는 얼마인가?
  4. 명령, 지시를 정확하게 하라
  5. 나쁜 지시와 올바른 지시
  6. 매출이 오르면 사람을 쓸까? 사람을 써서 매출을 올릴까?
  7. 내 경쟁자 100% 이기는 법
  8. 결정을 내리기 쉽지 않을 때
  9. 중요한 결정을 처리하는 법
  10. 또 실패하면 그다음 날 해야 할 일
  11. 사업이 커지면서 생기는 함정 다섯 가지
    • p56. 친구. 사업 초기에는 잘 되라고 응원도 하고 마음껏 격려도 한다. 그러나 사업이 점점 커지면 진심으로 응원하는 친구와, 질투하는 친구로 나뉜다. 이때가 인간관계를 한번 정리하고 가는 기회가 된다. 봄맞이 대청소하듯 그때 한번 털어내면 된다. 괜한 자책감이나 모두를 품으려고 노력할 필요 없다. 모든 친구에게 너그럽고 좋은 사람이 되려고 하다 보면, 당신의 가족과 직원들이 힘들어지고 재산과 시간을 날리게 될 것이다.
  12. 개국 공신의 반란, 그리고 토사구팽
  13. 사업이 망해가는 12가지 징조
  14. 진짜 부자가 되는 4가지 능력
  15. 내가 괜찮은 사장이 돼 가는지 알 수 있는 몇 가지 징조들
  16. 충고를 무시해야 할 때
  17. 아내의 절대적 지지를 얻는 법
  18. 문자로 질문 혹은 요청할 때 주의할 것 6가지
    1. 한 번에 한 개씩 요청하거나 질문하라.
    2. 너무 광범위하거나 모호한 질문을 하지마라.
    3. 예의 바르게 행동하라.
    4. 요청에 대한 이유나 설명을 제공하라.
    5. 요청이 완료되면 피드백을 하라.
    6. 적절한 문법과 철자를 사용하라.
  19. 회사 스토리를 만드는 법
  20. 내 상품이나 서비스 가격을 정할 때 주의할 점
    1. 제일 먼저 생산 비용을 산정해야 한다.
    2. 가격은 제품에 대한 주요 수준에 따라 결정돼야 한다.
    3. 내 상품의 가격은 시장에 나와있는 유사한 제품과 경쟁적이어야 한다.
    4. 상품의 가격은 각각의 고급, 중급 또는 저가형 시장에 따라 시장 소비자가 이해할 적합한 가격이어야 한다.
    5. 도매 및 소매 마진과 제품 유통 비용을 고려해야 한다.
  21. 모든 비지니스는 결국 부동산과 금융을 만난다
  22. 경영자가 주의해야 할 호칭들

2장. 더 단단한 사장이 되는데 필요한 생각에 대한 ‘생각’

  1. 칭찬과 비난을 대하는 태도
  2. 정리, 정돈, 청소, 청결의 힘
  3. 훌륭한 경쟁자는 축복
    • p114. 인간은 언제나 주위의 모든 것과 어울려 살아가야 한다. 생명이 있는 것이든 생명이 없는 것이든 나와 상관이 있는 사람이든 아니든, 사물이든 물건이든 건물이든 모두 한 하늘 아래 있고 한 공간 안에 있다. 가까운 것은 가까운 이유로 더 많은 영향을 주고받고 멀면 먼 대로 다른 영향을 줄 것이다. 그래서 이 모든 것을 나와 동일한 존재로 인식해야 하며 그렇게 하는 순간, 상호 공감이 일어난다. 이 공감은 다른 사람의 입장이나 다른 상황에 존중을 낳는다.
  4. 나의 독립기념일
    • p115. 내 노동이나 시간이 만든 노동 자산으로 만들어지는 수입이, 내 노동 급여를 앞지르는 날이 바로 개인 독립기념일이라고 설명했다.(돈의 속성 중)
  5. 누군가를 도와야 한다면
  6. 보편적 상식을 갖춘 사람을 구하라
  7. 프레임에서 벗어나기자신의 프레임은 자신이 만들어야 한다. 프레임을 알면 벗어나기 쉽고 능숙하게 벗어날 줄 알면 만들 줄도 알게 된다. 내가 짠 프레임에 다른 사람들이 모여들면 그것이 성공이다.
    • p125. 남들의 질문이나 혹은 내 상황을 가두고 있는 프레임이 무엇인지 살펴보면 금방 그 상황 위에서 올려다볼 수 있게 된다. 그래서 어떤 상황이 나에게 오면 이것이 무슨 프레임인지 살펴보는 생각을 늘 해야 한다. […] 프레임부터 찾으면 그 프레임을 벗어나 그들이 원하지 않는 내 방식대로 결정하고 살아갈 수 있다. 가장 쉽게 프레임을 벗어나는 방법은 지금의 프레임의 상위 프레임을 만드는 일이다.
  8. 모닥불 피우기와 사업의 유사점
  9. 나를 지키던 칼이 나의 목을 겨눈다
  10. 내 매장에서도 물건을 돈 주고 사라
  11. 행운을 만드는 15가지 🍀
  12. 왜 생각은 현실이 될까?
  13. 이유 없이 사람들이 나를 싫어하는 3가지 경우의 수
    • 입냄새가 나거나, 코털이 삐져나와 있거나, 밥 먹을때 흘리면서 먹거나
  14. 공생과 협력, 유기적 사업에 대하여
  15. 2년에 한 번씩 사장이 꼭 해야 할 일
  16. 사장이 되면 무슨 일이 생길까?
    • 근거 없는 비난, 조롱, 직장인보다 더 많은 근무, 가족관계 무너짐, 피곤, 주말근무, 휴일근무, 건강악화, 인간에 대한 모멸감, 불안감, 친구들이 나누어짐, 직원에 대한 분노, 배신, 횡령, 신용불량, 갑을 관계 문제, 채무, 불량 채권, 수면부족, 불면증, 휴가 없음, 자녀들과 함께 할 시간 사라짐, 항상 밥값 내야 함 등
  17. 사장의 사치는 어디까지 허용되나?
  18. 규모가 커지면서 변해야 하는 것과 변하지 말아야 하는 사장의 태도
  19. 사장이 되면 친구들을 어떻게 할까?
  20. 나이별로 버는 돈의 모습
  21. 훌륭한 선생의 2가지 조건
    • 그 선생이란 사람이 상대를 자신의 안에 가두려는 사람인가 살펴야 한다.
    • 모르는 것을 모른다고 말하는 살펴야 한다.
  22. 사람을 찾는 방법
  23. 회사 이름으로 기부할 때와 개인 자격으로 기부할 때

3장. 직원 - 그들은 누구인가!

  1. 누구를 승진시킬 것인가?
  2. 결국 조직 문화를 이해하는 사람에게 가장 높은 점수를 주기 마련이다.
  3. 좋은 직원을 구하는 법
  4. 좋은 직원인 것 같지만 가장 경계해야 할 직원의 4가지 유형
    • 사건을 확대하고 해결을 자처하는 유형
    • 시스템이 아닌 몸으로 해결하는 유형
    • 고객에게 너무 친절한 직원
    • 사장을 대신하려 하는 직원
  5. 사장의 평가와 하급 직원의 평가가 다른 사람들
  6. 2인자 키우기
  7. 직원의 보고를 받는 3대 규칙
    • 결론부터 말하고 의견은 그 다음에 말하라.
    • 형용사가 아니라 숫자로 말하게 하라.
    • 모호하지 않고 구체적으로 말하게 하라.
  8. 모든 지시의 끝은 마무리 보고
  9. 어차피 해고해야 할 직원과 해고하는 태도
  10. 직원을 해고하는 방법
  11. 직원들의 스스로 일하기를 원한다면
  12. 좋은 직원을 내 보내는 두 가지 경우
  13. 직원은 아랫사람이 아니다
  14. 모든 직원이 우수한 직원인 회사는 가능한가?
  15. 직원에게 존경받으려면
    • p226. 존경받기 위해 반드시 있어야 하는 성품은 신용이다. 신용은 신뢰가 있는 사람이라는 것을 증명하는 도구다. 리더의 신용은 신뢰로 나타나고 신뢰가 있는 조직은 미래의 가치를 위해 현재를 잘 사용할 수 있는 조직이 된다.
  16. 직원에게 절대 하지 말아야 하는 것 열 가지
    • 다른 직원의 험담을 하지 마라.
    • 자신의 재정 상태에 대해 말하지 말라.
    • 직원들의 개인사를 너무 깊게 묻지 말라.
    • 너무 뜬금없는 계획을 말하지 말라.
    • 노골적인 편애를 하지 마라.
    • 공개적인 논쟁은 피한다.
    • 비윤리적이고 불법적인 행위를 하지 않는다.
    • 화난 것처럼 얼굴을 꾸지미 말라.
    • 직업을 준 것을 고맙게 생각하라는 말투와 행동을 하지 않는다.
    • 해고하기 전까지는 해고라는 단어를 사용하지 말라.
  17. 직원을 힘들게 하는 사장의 패턴들
  18. 작은 친절과 불편한 친절
    • 첫째, 이 친절이 앞으로 평생 유지할 수 있는 것인가? 둘째, 지금 베푸는 친절이 회사가 열 배, 백 배 커져도 유지 할 수 있는 것인가? 셋 째, 이 친절을 위해 혹시 가까운 사람이 희생되고 있지 않은가?
  19. 지분을 주기보다는 이익 배당이 낫다
  20. 급여를 많이 주면 좋은 직원들이 모일까?
    • 급여만 올리지 말고 가치와 필요와 인정도 올려주기 바란다.
  21. 직원을 향한 칭찬의 역설
    • 결과를 칭찬하기보다 과정을 칭찬하는 것이 좋다.
      • ‘보고서가 훌륭해요’ X
      • ‘마감 지키려고 며칠 고생했다면서요.’ O
    • 재능보다 의지를 칭찬한다.
      • ‘머리가 참 좋아요.’ X
      • ‘이렇게 성실하니 항상 결과가 좋군요.’ O
    • 바로 즉시 칭찬한다.
      • ‘오늘 너무 잘 했어요.’ X
      • ‘오늘 아침 발표 많이 준비했더군요.’ O
    • 칭찬의 내용이 구체적이어야 한다.
      • ‘오늘도 멋지네요.’ X
      • ‘그 넥타이 푸른색이 재킷하고 잘 어울리네요.’ O
    • 상대의 관점이 아닌 내 관점에서 칭찬한다.
      • ‘참 좋으시겠어요.’ X
      • ‘잘 돼서 기분이 좋습니다.’ O
    • 때때로 말로 그치지 말고 보상으로 칭찬을 해야 한다.
      • ‘늘 기대 이상이네요.’ X
      • ‘잘 했으니 오늘 저녁 살게요’ O
  22. 한 명부터 백 명까지 직원 수에 따른 사장의 행동 변화
  23. 상대의 이름을 기억하는 것의 가치
  24. 직원을 친구로 만들면 안되는 이유

4장. 사업을 넘어 기업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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